D6 커리큘럼

교회와 가정이 함께,

세대간 제자 세우기!

“D6 커리큘럼은 온 가족을 하나로 묶는 훌륭한 교재입니다. 조부모와 부모들이 자녀들과 같은 주제를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영적으로 인도할 수 있는 교재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교회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하나님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D6 교육연구원

     D6 커리큘럼  샘플북 (e-Book)

아래  [버턴]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D6 커리큘럼, Q&A

* D6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D6 커리큘럼은 세대 간 제자를 삼기 위한 기도교 교육과정으로, 가정과 교회가 협력하여 세대 간 통합을 이루는 데 중점을 두고 구성됩니다. 주요한 커리큘럼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경 중심 교육: D6 커리큘럼은 성경을 중심으로 6년을 주기로 구약과 신약 성경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기본 교리와 기독교 세계관적 가르침을 통해 세대 간 제자를 삼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가정 내 제자훈련: 부모와 자녀, 혹은 어른과 청소년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가정에서의 성장과 배움을 촉진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부모가 자녀를 성장시키는 방법과 자녀가 부모를 존경하며 학습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교회에서의 제자훈련: 교회에서는 11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예배, 그룹 스터디, 성경 공부 및 기도 모임 등을 통해 교회 구성원들의 성장과 신앙 강화를 돕습니다.

 제자를 삼는 문화 조성: D6 커리큘럼은 세대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제자를 삼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상호 존중과 사랑을 바탕으로 세대 간 소통과 협력을 지원합니다.

 창조적인 학습 방법: 블룸의 학습 이론 or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다양한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토론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함께 조화롭게 작용하여 D6 커리큘럼은 은혜에 기초한 세대 간의 신앙 공유와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가정과 교회가 함께 협력하여 다음 세대를 제자로 삼는 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우리교회는 세대통합교회인데 11연령대 중에 같은 또래가 없을 경우는 교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예를 들어

교회에서는 초등부 연령대가 없고 유년부와 중등부가 있을 경우 두 연령대의 중간지대인 초등부 주일교사용 교재를 선택합니다.

가정에서는 개인을 위한 주중 가정용 묵상집이기 때문에 각 연령대에 맞게 구입하면 됩니다.

* 우리교회는 세대통합교회가 아닌데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요?

 

세대통합교회가 아니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D6 커리큘럼은 3세대 11연령대별로 나누어 있어서 연령대에 맞게 맞춤형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 커리큘럼 52주 진도(순서)를 꼭 따라야 하나요?

 

D6 커리큘럼은 교회 절기 행사나 기념 주일등을 고려하여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일의 성경 주제에 따라 한 주 내내 가정에서 공부하면서 반복되는 내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 교회의 행사등 특별한 사정으로 인해 커리큘럼 진도에 따라 진행하지 못했다 할지라도 못한 것은 빠트리고, 매 주에 맞는 진도를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 주일예배 설교본문과 커리큘럼 교재본문이 일치해야 하는가요?

 

교회의 형편과 담임 목사님의 철학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일치할 경우:

6년간 신약,구약, 교리와 세계관 설교를 균형있게 할 수 있고, 모든 연령대를 같은 주제와 이야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표적 설교에 대한 오해가 없습니다. 그리고 설교본문을 정하는 어려움이 해결됩니다. 담임 목사님의 설교가 들리기 시작한다는 간증이 있습니다. 특히, 남성 성도들의 귀가 열립니다.

지원:

D6 본부에서 지역별 목양터 모임을 통해 지원합니다

* 초신자 부모도 D6 커리큘럼으로 자녀 제자삼기가 가능한가요?

 

부모가 교회에서 주일마다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커리큘럼을 공부한다면, 초신자 부모라도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주중 묵상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주제 묵상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부모님도 함께 배우면서 가르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 기존의 성경공과와 특별한 차이와 장점은 무엇인가요?

 

차이점

  1. 성경공과 교재 외에 제자훈련 및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D6 커리큘럼은 주일 교회용과 주일 학생용 그리고 주중 가정용 묵상집이 3개월 단위로 11연령대 28권이 출판됩니다. 그 분량과 내용 면에서도 차이가 큽니다.
  3. 일반적인 성경묵상 교재는 본문 통합이지만 D6 성경묵상은 주제통합 교육에 근거합니다. 날마다 가족을 영적으로 링크하며 제자를 낳는 제자를 세웁니다.
  4. 주일 교회용은 기존의 성경공부 교재에서 찾을 수 없는 블룸의 학습이론을 통한 클리어 단계로 삶과 연결된 질문과 토론 그리고 논술과 스피치 수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장점

    1. 가정과 교회가 동역하는 팀 사역을 강화합니다.
    2. 3세대가 함께 생애 주기별 양육이 가능합니다.
    3. D6 커리큘럼을 입양한다면 가정과 교회에 인재를 영입하는 것과 같습니다.
    4. 부모와 자녀가 끊임없이 신앙의 대화를 나누며 영적으로 링크됩니다.
    5. 한 아이의 신앙을 위해 가정과 교회가 함께 세워가는 신앙교육 생태계로 믿음의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가족을 영적으로 이어주는

Splink

매주 화요일 e-Mail 무료발송

태아부

학령전 커리큘럼

영아부

학령전 커리큘럼

유아부

학령전 커리큘럼

유치부

학령전 커리큘럼

유년부

학령기 커리큘럼

초등부

학령후 커리큘럼

중등부

학령후 커리큘럼

고등부

학령후 커리큘럼

청년부

청장년 커리큘럼

부모

청장년 커리큘럼

조부모

청장년 커리큘럼

D6 커리큘럼 컨설팅

전국 권역마다 ‘3세대주일학교 샘플교회 세우기’를 통해 지역 교회들의 교회 교육을 지원합니다. [샘플보기]

D6 커리큘럼 설명회

각 교회가 교육 현장에서 커리큘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D6 코리아(본부)에서 준비된 강사들을 통해 무료로 지원합니다. [샘플보기]